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진드기 물렸을때: 10가지 증상 및 대처방법

by 나를 믿어욤 2024. 6. 5.

날씨가 따뜻해지면 강아지와의 산책 시간이 늘어나며, 이는 반려견과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활동이 활발해지는 진드기는 강아지의 건강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다양한 질병을 전파하며, 심각한 경우 강아지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드기에 물렸을 때의 증상과 대처 방법을 잘 알고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강아지 참진드기의 위험성과 물렸을 때의 대처 방법,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진드기1

 

진드기의 위험성

강아지에게 진드기는 심각한 건강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외부 기생충입니다. 진드기는 피부에 붙어 피를 빨아먹으며, 이로 인해 염증과 심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물린 부위가 붉어지거나 부어오를 수 있고, 강아지가 심하게 긁거나 물어뜯으면서 2차 감염이 발생할 위험도 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진드기가 여러 심각한 전염병을 전파한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라임병, 에를리히증, 바베시아증, 아나플라즈마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들은 고열, 식욕 부진, 무기력, 관절 통증, 빈혈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치료하지 않으면 강아지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특히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활발히 활동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 후에는 강아지의 피부와 털을 꼼꼼히 확인하고 진드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예방적 차원에서 진드기 방지 약품이나 목걸이를 사용하는 것이 강아지의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동물 병원 방문을 통해 진드기 감염 여부를 체크하고, 필요 시 예방 접종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강아지 진드기2강아지 진드기3

 

진드기에 물렸을 때 증상

진드기에 물린 강아지는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1. 기력 저하: 진드기에 물린 강아지는 평소 활발하던 모습과 달리 갑자기 무기력해지고 안기려 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진드기가 몸에 붙어 피를 빨아먹으면서 강아지의 체력이 급격히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2. 식욕 부진: 물린 강아지는 평소 좋아하던 음식을 거부하고 식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체력 저하와 함께 몸이 불편하고 아프기 때문입니다. 식욕 부진은 강아지가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게 하여 더욱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3. 구토 및 설사: 진드기에 물리면 강아지의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구토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진드기가 흡혈하면서 분비하는 독소가 강아지의 소화기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구토와 설사는 강아지의 체액과 전해질 균형을 깨뜨려 탈수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발열: 진드기 물림은 강아지의 체온을 상승시켜 발열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이 진드기와 그로 인해 전파된 병원체에 반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발열은 강아지가 평소보다 열이 나는 상태를 말하며, 주인이 만졌을 때 뜨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5. 출혈 및 빈혈: 진드기 물린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여러 마리의 진드기가 동시에 강아지를 물었을 때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출혈은 외부에서 보이는 피 외에도 내부 출혈을 의미할 수 있으며, 빈혈은 강아지가 무기력해지고 창백해지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부종 및 발적: 물린 부위가 부어오르고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진드기가 흡혈하면서 분비한 타액이 강아지의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부종과 발적은 물린 부위의 크기와 심각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강아지가 해당 부위를 계속 긁거나 핥을 수 있습니다.
  7. 호흡 곤란: 심한 경우 진드기 물림으로 인해 강아지가 호흡 곤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긴급한 치료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호흡 곤란은 강아지가 숨을 쉬기 어려워하거나 가쁜 숨을 몰아쉬는 증상을 포함하며, 이는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8. 신경학적 증상: 진드기가 흡혈하면서 분비한 독소가 퍼지면서 몸에 마비, 부정맥, 발작, 뇌염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진드기가 전파하는 병원체가 신경계를 침범했을 때 발생하며, 강아지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거나 갑자기 쓰러질 수 있습니다.
  9. 바베시아 감염증: 바베시아 감염증은 진드기에 물린 후 2~3주 이내에 고열, 빈혈, 창백한 잇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감염증은 진드기가 전파하는 원충에 의해 발생하며, 적혈구를 파괴하여 심각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0. 라임병: 라임병은 진드기에 물린 후 몇 주가 지나 발열, 관절통,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라임병은 진드기가 전파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며, 초기 증상이 경미하게 보일 수 있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적인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진드기4강아지 진드기5

 

강아지 진드기6강아지 진드기7

 

진드기에 물렸을 때 대처 방법

진드기가 강아지 몸에 붙어 있는 것을 발견하면 다음과 같이 대처해야 합니다.

 

  • 핀셋을 이용해 진드기의 이빨 부분까지 한 번에 떼어냅니다. 손으로 잡아떼면 이빨이 피부에 남아 감염 위험이 있습니다.
  • 이빨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고, 몇 일 동안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 진드기를 제거한 후에는 물린 부위를 소독하고 사용한 도구도 소독합니다.
  • 만약 직접 제거가 어렵다면 즉시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강아지 진드기8

 

 

진드기 예방 방법

진드기로부터 강아지를 보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목에 바르는 심장 사상충 약을 사용합니다.
  • 진드기 예방 스프레이를 외출 전에 강아지에게 뿌려줍니다.
  • 목에 거는 진드기 예방 약도 좋은 선택입니다.
  • 특히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봄에서 가을까지는 풀이 많은 곳을 피해서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진드기9

 

 

진드기는 강아지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 요소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예방 조치를 철저히 하고, 물렸을 때는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예방약을 사용하고, 야외 활동 시 주의를 기울여 소중한 반려견을 안전하게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진드기 예방은 사랑하는 강아지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첫 걸음입니다.

 

강아지 진드기11강아지 진드기12

 

강아지 진드기13강아지 진드기14

 

강아지 진드기15강아지 진드기16

 

반응형